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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노인복지센터

어르신 헬스케어센터

어르신들을 위한 전용 공간으로 어르신들의 다양하고 고급화된 욕구에 부응하여, 쾌적한 환경과 최신시설을 통해
청결하고 깨끗한 신체 관리와 심신의 기능 향상을 위한 노후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방법

Q1. 어르신헬스케어센터는 어떤 것을 이용할 수 있나요?

목욕, 건강증진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사업소개 게시판 참고 부탁드립니다.

Q2. 어르신헬스케어센터 목욕 및 건강증진실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약수노인종합복지관에서 회원가입 후 어르신헬스케어센터로 사전 전화예약을 하시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65세 이상 중구에 거주하시는 분만 이용 가능합니다.

Q3. 사전예약 등록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매월 20일부터 다음 달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선착순 마감입니다.(매월 신청)
※ 휴관: 토·일요일, 공휴일/ 점심시간(11:30~12:50) 제외
※20일이 주말인 경우 차주 월요일 접수, 공휴일인 경우 익일 접수

Q4. 사전예약 등록 후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매월 첫 번째 예약일 당일 내방 하여, 건강 상태를 체크(혈압측정 등)하며, 이용범위인 분만 서약서 작성, 월 이용금액을 선납 후 목욕, 건강증진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용 시마다 혈압측정(이용범위: 180/95 이하) 필수, 건강 이상 시 이용제한 있을 수 있음
※서약서는 처음 이용 시 1회만 작성

Q5. 입욕 보호자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입욕 보호자는 보호자의 역할을 위해 입장을 허용하며, 1회당 이용료 1,000원이 발생합니다. 단, 보호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만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Q1. 목욕, 건강증진실 프로그램 이용료는 어떻게 되나요?

목욕은 1회당 1,000원X주수(횟수)로, 월평균 4,000원이며, 건강증진실은 1개월 15,000원X2달(8주), 평균 30,000원입니다.
※복지서비스 감면 혜택은 없습니다.(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수급자, 기타 수급자 등)

Q2. 목욕, 건강증진실 프로그램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이용시설은 월~금 운영하며, 목욕은 오전 10시, 오후 1시, 3시 3부제로 운영됩니다. 참고로 주 1회, 한 달 평균 4회 이용이 가능합니다(이용시간 1시간 30분).

건강증진실은 주2~3회로 8주(2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오전 10시, 11시 30분, 오후 2시, 3시 30분 4부제로 운영됩니다(이용시간 1시간). 프로그램은 A반, B반을 선택하며 A반 1~2주는 월·수·금요일, 3~4주는 월·수요일이며, B반 1~2주 화·목요일, 3~4주 화·목·금요일로 운영됩니다.

Q3. 목욕, 건강증진실 정원은 어떻게 되나요?

운영시간마다 목욕은 남성, 여성 각 16명이며, 건강증진실은 혼성 12명입니다.

Q4. 목욕탕 내에는 어떤 시설이 있나요?

온탕 1개, 열탕 1개, 샤워시설 12개로 공동으로 사용합니다.
※ 사우나시설 없음

Q5. 건강증진실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 되나요?

전문 체육지도사가 상주하여 어르신의 맞춤형 운동을 상담하고 헬스기구를 이용하여 ‘근력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룹형 순환운동을 진행합니다. 또한, 탈의실, 샤워실이 있습니다.
※ 탈의실, 샤워실은 1인 이용이 가능하여 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6. 어르신헬스케어센터 이용 시 준비물은 어떻게 되나요?

환경보호를 위해 탕 내 비치된 물품은 제한되며, 목욕 이용 시 비누·샴푸·수건 등 목욕용품 일체를 준비하며, 건강증진실은 운동복, 실내 런닝화 등을 개인이 준비하여 지참합니다.
※ 일회용품 사용 제한, 물 등 아껴서 이용 부탁드립니다.

유의사항

Q1. 어르신헬스케어센터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어르신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됨으로 건강 이상으로 이용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이용이 제한됩니다(예로 혈압이 180/95 이상일 경우, 혈압은 정상이나 심신미약 상태인 경우도 제한). 또한, 목욕 월 2회 이상 미이용 시 이용자격이 상실되며, 대기자에게 이용자격이 이전됩니다. 예약 후 미결재, 미취소 시 익월 예약이 제한됩니다. 예약 전산등록이 이루어지면 일정 변경은 불가함으로 신중히 선택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Q2. 어르신헬스케어센터에서 개인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인 부주의로 인한 책임은 기관에서 도와드릴 수 없다는 서약 동의 후 이용하였기 때문에 비용은 개인이 부담합니다. 시설 보험을 이용할 때도 개인부담금(목욕: 50만 원/ 건강증진: 30만 원)이 발생함으로 평소 건강상의 이상이 있으신 분은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한 등록과 이용을 당부드립니다.

Q3. 어르신헬스케어센터 센터에서 물건을 분실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분실 시 어르신헬스케어센터로 즉시 연락을 주셔야 하며, 분실함에 수거된 물품은 1개월 동안 보관 후 시일이 경과되면 자체 폐기합니다.

Q4. 환불 절차 및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시설 이용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즉시 취소 의사를 밝혀야 하며,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요청 시 계약 횟수의 1/2이 미 경과된 경우, 이용하지 않는 잔여 횟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하며, 월 일정 1/2이 지난 경우와 이용계약 종료 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현금결제 시 본인 통장 사본, 카드 결제 시 해당 카드를 지참하여 내방하며, 환불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매월 말일경에 환불됩니다.

※기관 사정에 따라 환불 시점이 상이할 수 있음